안녕하세요. 지안입니다.
일목균형표는 주식시장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는 기술적 분석 지표 중 하나로 일본의 기술적 분석가인 후지모토 히토시가 개발했으며, 주식시장의 추세와 흐름을 파악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.
일봉 차트나 분봉차트에서 지지선과 전환선이 많이 활용되는데 일목균형표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일목균형표란?
일목균형표는 추세를 나타내는 지표로, 주식 시장의 추세와 흐름을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데 전통적인 이동평균선을 활용하여 추세를 파악하고, 미래의 지원 및 저항 수준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조지표입니다.
일목균형표는 일본의 기술적 분석가 후지모토 히토시가 20세기 후반에 개발했습니다.
그는 고전적인 기술적 분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, 추세와 흐름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지표를 개발하고자 했습니다. 그 결과로 탄생한 것이 일목균형표입니다. 일본인의 특징은 섬세함을 담은 보조지표로 대부분의 보조지표는 서양에서 개발을 했는데 일목균형표는 유일하게 동양에서 개발을 했습니다.
일목균형표의 종류와 활용
일목균형표는 5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1. 전환선 (Tenkan-sen): 전환선은 최근 일정 기간의 고가와 저가의 평균을 나타냅니다. 전환선은 단기적인 추세를 나타내며, 일목균형표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.
2. 기준선 (Kijun-sen): 기준선은 장기적인 추세를 나타냅니다. 전환선과 마찬가지로 최근 일정 기간의 고가와 저가의 평균을 나타내지만, 전환선보다는 기간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.
3. 선행스팬 1 (Senkou Span 1): 선행스팬 1은 전환선과 기준선의 평균을 나타냅니다.
4. 선행스팬 2 (Senkou Span 2): 선행스팬 2는 최근 52주의 고가와 저가의 평균을 나타냅니다. 선행시팬 2는 미래의 가격 이동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.
5. 후행스팬(Chikou Span): 지표는 현재 가격을 과거의 가격과 비교하여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. 이 지표는 과거의 가격 데이터를 현재 가격과 비교하여 추세를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그런데 차트에 선행스팬과 후행스팬을 모두 설정을 하면 위 사진처럼 차트가 조금 지저분해집니다. 그래서 저는 전환선과 기준선만 남겨놓고 모두 지운 후 사용을 합니다.
이유는 전환선과 기준선만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인데, 전환선과 기준선은 주식 시장의 추세와 흐름을 파악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으니 전환선과 기준선을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.
전환선 (Tenkan-sen)
전환선은 주식의 최근 9일간의 고가와 저가의 평균을 나타내는 지표로 단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. 전환선은 가격의 짧은 기간 동안의 평균을 나타내므로, 주가의 단기적인 흐름을 잘 보여줍니다.
일봉에서 짧은 기간의 눌림목매매를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.
기준선 (Kijun-sen)
기준선은 주식의 최근 26일간의 고가와 저가의 평균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 전환선보다는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. 기준선은 전환선보다 더 긴 기간의 데이터를 반영하므로, 보다 장기적인 추세를 나타냅니다. 따라서 기준선은 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세우는 데 유용한데 일봉상 전환선에서 매수를 한 후 기준선까지 내려온다면 추가로 매수를 하는 기준으로도 사용이 됩니다.
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.
대원전선 일봉차트입니다.
대원전선은 기준봉을 만든 후 일봉상 눌림을 받았고 전환선과 기준선에 온후 주가는 더 상승을 했습니다.
일봉상 짧은 기간에 수익을 내고 나올 수 있죠.
이때 중요한 건 기준봉이 얼마나 좋으냐입니다.
가온전선 일봉차트입니다.
가온전선 역시 일봉상 기준봉을 잘 세운 후 일봉상 지지를 받고 N자 파동이 나왔는데 매수 타점은 전환선과 기준선이었습니다.
물론 전환선과 기준선이 절대 지지선은 아니지만 기준봉이 좋다면 매수타점은 안정적인 확률이 나옵니다.
일목균형표의 기준선과 전환선에 대해서 더 자세히 공부를 해보신 후 일봉상에서 활용을 한다면 확률 높은 매매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.
'ji'an 의 주식이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볼린저 밴드 활용하기: 효과적인 주식 투자의 지표 (0) | 2024.05.06 |
---|---|
이동평균선 활용하기 : 효과적인 주식투자의 지표 (0) | 2024.05.05 |